나이지리아 노크 도자기

2024. 10. 15. 08:00카테고리 없음

 

나이지리아 노크 도자기의 역사와 기원, 특징, 주요제작지역, 제작과정, 현대적 발전과 보존, 사회적 의미

  1. 서론

노크 문화는 나이지리아 중부 지역에서 번성했던 고대 문명으로, 정교한 테라코타 조각으로 유명하다. 이 연구는 노크 도자기의 역사적 기원부터 현대적 의의까지 포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노크 문화의 도자기 예술은 서아프리카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그 기술적 정교함과 예술적 표현은 현대에도 여전히 주목받고 있다.

  1. 노크 도자기의 역사와 기원

노크 문화의 기원은 기원전 15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1]. 최근의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결과에 따르면, 노크 문화는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시작되었음이 밝혀졌다[3]. 노크 문화는 기원전 500년경부터 서기 200년경까지 번성했으며, 이 시기는 서아프리카 지역의 철기 시대와 맞물린다[6].

노크 도자기가 처음 발견된 것은 1928년 나이지리아 중부의 틴 광산 마을인 노크에서였다[2]. 이후 1943년, 주석 채굴 작업 중 우연히 발견된 테라코타 두상은 학계의 주목을 받았고, 이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인물 조각의 증거로 인정받았다[6].

영국 고고학자 버나드 파그(Bernard Fagg)는 1940년대부터 노크 유적을 본격적으로 조사하기 시작했다[3]. 그의 연구를 통해 노크 문화의 존재가 학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이후 많은 고고학자들이 노크 문화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1. 노크 도자기의 특징

노크 도자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정교하게 제작된 테라코타 조각들이다. 이 조각들은 주로 인물과 동물을 묘사하고 있으며, 크기는 작은 것부터 거의 실물 크기에 이르는 것까지 다양하다[6].

노크 테라코타 조각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삼각형 또는 타원형의 눈: 대부분의 노크 조각은 특징적인 삼각형 또는 타원형의 눈을 가지고 있으며, 동공은 구멍이 뚫려 있다[5].
  • 과장된 머리 크기: 인물 조각의 경우, 머리가 몸에 비해 불균형적으로 크게 표현되는 경향이 있다[6].
  • 정교한 헤어스타일과 장신구: 많은 조각들이 복잡한 헤어스타일과 다양한 장신구를 묘사하고 있어, 당시 노크 문화의 미적 취향을 엿볼 수 있다[6].
  • 질병이나 신체적 특징의 묘사: 일부 조각들은 코끼리병이나 안면 마비 같은 질병을 가진 인물을 묘사하고 있어, 당시 사회의 의학적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다[6].
  • 중공 구조: 대부분의 노크 테라코타 조각은 내부가 비어 있는 중공 구조로 제작되었다[4].
  1. 주요 제작 지역

노크 도자기의 주요 제작 지역은 현재의 나이지리아 중부 지역으로, 구체적으로는 아부자, 조스, 카두나를 잇는 삼각지대에 해당한다[2]. 이 지역은 약 78,000 평방 킬로미터에 달하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한다[4].

주요 발굴 지역으로는 다음과 같은 곳들이 있다:

  • 타루가(Taruga): 아부자 남동쪽 55km 지점에 위치한 이 유적지에서는 13개의 제철로 유적이 발견되었다[4].
  • 사문 두키야(Samun Dukiya)와 타루가: 이 두 유적지에서는 원래의 위치에서 이동되지 않은 노크 예술품들이 발견되었다[1].
  • 판와리(Pangwari): 이 유적지에서는 의도적으로 파괴된 조각들과 그 파편들이 매장된 의례적 맥락의 증거가 발견되었다[10].
  1. 제작 과정

노크 도자기의 제작 과정은 고도로 발달된 기술을 반영하고 있다. 주요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재료 준비: 노크 도자기는 주로 현지에서 채취한 점토와 자갈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점토에는 운모, 화강암, 석영 입자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었다[7].

2) 성형: 대부분의 노크 조각은 코일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이 기법은 점토를 긴 띠 모양으로 만든 후 이를 쌓아 올려 형태를 만드는 방식이다[7].

3) 조각: 조각은 주로 감산적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목조각 기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노크 문화에 목조각 전통이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6].

4) 건조: 조각된 작품은 일정 기간 건조된다.

5) 마감: 건조된 작품의 표면에는 슬립(점토와 물을 섞은 혼합물)을 바르고 연마하여 매끄럽고 광택 있는 표면을 만들었다[1].

6) 소성: 작품은 야외에서 소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소성 온도는 약 100°C 정도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로 인해 작품은 갈색-주황색을 띠게 되었다[2].

  1. 현대적 발전과 보존

노크 도자기에 대한 현대적 관심은 20세기 중반부터 시작되었으며, 이후 지속적인 연구와 보존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1) 연구 프로젝트: 2005년부터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 대학교의 피터 브로이닉(Peter Breunig) 교수 팀은 노크 문화에 대한 대규모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80개 이상의 유적지가 발굴되었고, 200개 이상의 절대 연대 측정이 이루어졌다[10].

2) 박물관 전시: 나이지리아 국립박물관을 비롯한 세계 여러 박물관에서 노크 도자기를 전시하고 있다. 특히 미국 클리블랜드 미술관의 마가렛 영-산체스(Margaret Young-Sanchez) 큐레이터는 노크 도자기의 예술적 가치를 세계에 알리는 데 기여했다[1].

3) 불법 거래 방지: 노크 도자기의 국제 미술 시장에서의 높은 가치로 인해 불법 발굴과 거래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나이지리아 정부와 국제 기관들은 문화재 보호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3].

4) 디지털 아카이브: 구글 아트 앤 컬처 프로젝트를 통해 노크 예술품들이 디지털화되어 전 세계에서 접근 가능하게 되었다[2].

  1. 사회적 의미

노크 도자기는 단순한 예술품을 넘어 당시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고 있다.

1) 종교와 의례: 노크 조각들의 정확한 기능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조상 숭배, 묘지 표식, 농작물 실패 방지, 불임 예방, 질병 퇴치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1].

2) 사회 계층: 정교한 헤어스타일과 장신구를 묘사한 조각들은 당시 사회의 계층 구조와 미적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다[6].

3) 기술 발전: 노크 문화는 서아프리카에서 가장 이른 시기에 제철 기술을 발전시킨 문화 중 하나로, 이는 농업 생산성 향상과 사회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3].

4) 무역과 교류: 노크 유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재료와 기술은 당시 광범위한 교역 네트워크가 존재했음을 시사한다[7].

5) 의학과 건강: 질병이나 신체적 특징을 묘사한 조각들은 당시 사회의 의학적 관심사와 건강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6].

  1. 결론

노크 도자기는 서아프리카 고대 문명의 예술적 성취를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그 정교한 기술과 풍부한 표현은 2000년이 넘는 시간을 뛰어넘어 현대인들에게 여전히 깊은 인상을 주고 있다. 노크 문화에 대한 연구는 아직 진행 중이며, 앞으로의 발굴과 연구를 통해 더 많은 사실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된다. 노크 도자기는 단순한 예술품을 넘어 고대 아프리카 사회의 복잡성과 풍요로움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로서, 지속적인 연구와 보존의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1] Wikipedia. (n.d.). Nok culture.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Nok_culture

[2] Google Arts & Culture. (n.d.). 10 Facts You Need to Know About Nok Art. Retrieved from https://artsandculture.google.com/story/10-facts-you-need-to-know-about-nok-art-yemisi-shyllon-museum-of-art/jgVRzgYY_kEJeQ?hl=en

[3] Breunig, P. (n.d.). The Significance of Nok Culture Sculptures in Nigerian Prehistory. Scientia. Retrieved from https://www.scientia.global/professor-peter-breunig-the-significance-of-nok-culture-sculptures-in-nigerian-prehistory/

[4] Mark, J. J. (2020). Nok Culture. World History Encyclopedia. Retrieved from https://www.worldhistory.org/Nok_Culture/

[5] World History Commons. (n.d.). Nok Terracotta Sculptures. Retrieved from https://worldhistorycommons.org/nok-terracotta-sculptures

[6]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d.). Nok Terracottas (500 B.C.–200 A.D.). Heilbrunn Timeline of Art History. Retrieved from https://www.metmuseum.org/toah/hd/nok/hd_nok.htm

[7] Franke, G. (2016). A Chronology of the Central Nigerian Nok Culture - 1500 BC to the Beginning of the Common Era. Journal of African Archaeology, 14(3), 257-289.

[8] Fagg, B. (1977). Nok Terracottas. Lagos: Ethnographica.

[9] Jemkur, J. (1992). Aspects of the Nok Culture. Zaria: Ahmadu Bello University Press.

[10] Breunig, P. (2014). Nok: African Sculpture in Archaeological Context. Frankfurt: Africa Magna Verlag.

Citations:
[1] https://en.wikipedia.org/wiki/Nok_culture
[2] https://artsandculture.google.com/story/10-facts-you-need-to-know-about-nok-art-yemisi-shyllon-museum-of-art/jgVRzgYY_kEJeQ?hl=en
[3] https://www.scientia.global/professor-peter-breunig-the-significance-of-nok-culture-sculptures-in-nigerian-prehistory/
[4] https://www.worldhistory.org/Nok_Culture/
[5] https://worldhistorycommons.org/nok-terracotta-sculptures
[6] https://www.metmuseum.org/toah/hd/nok/hd_nok.htm
[7] https://www.shs-conferences.org/articles/shsconf/pdf/2024/13/shsconf_apmm2024_04011.pdf
[8] https://www.studocu.com/en-us/messages/question/7949896/what-process-was-used-to-produce-nok-sculptures-clay-was-coiled-into-strips-the-lost-wax
[9] https://homework.study.com/explanation/what-do-archaeologists-believe-was-the-significance-of-nok-sculptures.html
[10] https://brill.com/downloadpdf/view/journals/jaa/14/3/article-p237_1.pdf
[11] https://www.britannica.com/topic/Nok-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