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16. 00:00ㆍ카테고리 없음
말리 도곤 도자기의 역사와 기원, 특징, 주요제작지역, 제작과정, 현대적 발전과 보존, 사회적 의미
1. 서론
말리의 도곤 족은 서아프리카의 독특한 문화와 예술 전통을 보유한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의 도자기 제작 기술과 전통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그들의 사회적, 종교적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도곤 도자기의 역사적 기원부터 현대적 발전과 보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도곤 도자기의 역사와 기원
도곤 족의 도자기 제작 전통은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말리의 반디아가라 고원에 위치한 운주구(Ounjougou) 고고학 유적지에서 발견된 도자기 파편들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도자기의 증거로 여겨진다[4]. 이 도자기들은 기원전 10세기 초반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도곤 지역이 아프리카에서 가장 초기에 도자기를 독립적으로 발전시킨 지역 중 하나임을 시사한다.
도곤 족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구전 전통이 존재한다. 한 전통에 따르면 도곤 족은 만데(Mande) 지역에서 이주해 왔으며, 첫 번째 정착지를 카니-나(Kani-Na)에 세웠다고 한다[1].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곤 족은 북쪽으로 이동하여 15세기에 상가(Sanga) 지역에 도달했다. 다른 구전들은 도곤 족이 니제르 강 서쪽이나 동쪽에서 왔다고 전한다. 이슬람화를 피해 여러 다양한 기원을 가진 집단들이 이주해 온 결과로 현재의 도곤 족이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높다[1].
3. 도곤 도자기의 특징
도곤 도자기는 그들의 종교적 믿음과 문화적 전통을 반영하는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도곤 족의 창조 신화와 우주관이 도자기의 형태와 장식에 반영되어 있다. 도곤 족은 우주를 설명하기 위한 상형문자 체계를 사용하며, 이러한 상징들이 도자기에도 적용된다[6].
도곤 도자기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형태: 주로 작은 그릇 형태가 많으며, 실용적인 용도와 의례적 용도를 모두 갖추고 있다[4].
- 장식: 압인 기법을 사용한 장식이 특징적이다. 기하학적 패턴, 동물 모티프, 인간 형상 등이 자주 등장한다[1][6].
- 색상: 주로 붉은 갈색이나 검은색을 띠며, 이는 소성 과정과 사용된 점토의 특성에 기인한다.
- 기능: 일상 용품부터 종교 의식에 사용되는 특별한 용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제작된다[6].
4. 주요 제작 지역
도곤 도자기의 주요 제작 지역은 말리 중부의 반디아가라 절벽 주변이다. 이 지역은 약 180km에 걸쳐 있으며, 도곤 족의 주요 거주지이다[2]. 주요 제작 지역으로는 다음과 같은 곳들이 있다:
- 상가(Sanga) 지역: 15세기경 도곤 족이 정착한 이후 중요한 도자기 제작 중심지가 되었다[1].
- 반디아가라(Bandiagara) 고원: 많은 도곤 마을들이 위치해 있으며, 전통적인 도자기 제작이 이루어지는 곳이다[6].
- 운주구(Ounjougou) 고고학 유적지: 초기 도곤 도자기의 증거가 발견된 중요한 장소이다[4].
이러한 지역들은 도곤 족의 문화적, 종교적 중심지이기도 하며, 도자기 제작 전통이 세대를 거쳐 전승되어 왔다.
5. 제작 과정
도곤 도자기의 제작 과정은 전통적인 방식을 유지하고 있으며, 주로 여성들에 의해 이루어진다[2].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원료 준비: 적절한 점토를 채취하고 불순물을 제거한다. 점토에 모래, 자갈, 말린 풀, 동물 배설물 등을 섞어 강도를 높인다[3].
- 성형: 주로 코일링 기법을 사용하여 도자기의 기본 형태를 만든다. 때로는 나무나 조롱박으로 만든 틀을 사용하기도 한다[3].
- 장식: 도자기가 반건조 상태일 때 날카로운 도구나 빗을 사용하여 문양을 새기거나 압인한다[3].
- 건조: 태양 아래에서 도자기를 완전히 건조시킨다.
- 소성: 전통적으로는 야외에서 개방형 화덕을 사용하여 소성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구덩이나 가마를 사용하기도 한다. 소성 온도는 비교적 낮으며, 최소 4시간 동안 진행된다[3].
- 마무리: 소성 후 도자기 표면에 나뭇잎이나 알로에 즙을 바르거나 동물 지방, 그래파이트 등으로 문지르는 과정을 거쳐 광택을 낸다[3].
이러한 제작 과정은 도곤 족의 전통적인 지식과 기술을 반영하며, 세대를 거쳐 전승되어 왔다.
6. 현대적 발전과 보존
도곤 도자기는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관광 산업의 발달로 인해 도곤 도자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일부 도공들은 관광객을 위한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는 전통적인 형태와 기능에서 벗어난 새로운 스타일의 도자기 출현으로 이어졌다[5].
그러나 동시에 도곤 문화유산의 보존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불법적인 문화재 거래로 인해 많은 고대 도곤 유물들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말리 정부와 국제 기구들은 도곤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5].
UNESCO는 1989년 반디아가라 절벽 지역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여 도곤 문화와 예술의 가치를 인정하고 보호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곤 도자기를 포함한 전통 문화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7. 사회적 의미
도곤 도자기는 단순한 실용품을 넘어 깊은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도자기는 도곤 족의 세계관과 신앙 체계를 표현하는 매개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특정 의례용 도자기들은 영적 세계와 소통하는 도구로 사용된다[6].
또한 도자기 제작은 도곤 사회의 성 역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여성들이 주로 도자기를 제작하며, 이는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독립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2].
결혼 의식에서도 도자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혼수품으로 사용되는 도자기는 신부의 가치와 가문의 위상을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9].
더불어 도자기 제작 기술의 전수는 도곤 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고 세대 간 연결을 강화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젊은 세대들은 도자기 제작을 배우면서 동시에 그들의 역사와 전통, 신화에 대해 배우게 된다[6].
8. 결론
말리 도곤 족의 도자기는 수천 년의 역사를 지닌 풍부한 문화유산이다. 그것은 단순한 공예품을 넘어 도곤 족의 세계관, 신앙, 사회 구조를 반영하는 중요한 문화적 표현 수단이다. 현대화와 세계화의 압력 속에서도 도곤 도자기는 그 전통을 유지하며 동시에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고 있다.
도곤 도자기의 보존과 발전은 단순히 하나의 공예 기술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문화적 다양성을 보존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국제 사회와 말리 정부, 그리고 도곤 족 공동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도곤 도자기는 앞으로도 그들의 풍부한 문화적 유산을 후대에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Wikipedia. (n.d.). Dogon people.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Dogon_people
- African Art Museum. (n.d.). Dogon. Retrieved from http://www.zyama.com/dogon/pics..htm
- Contemporary African Art. (n.d.). African Pottery. Retrieved from https://www.contemporary-african-art.com/african-pottery.html
- Wikipedia. (n.d.). Ounjougou.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Ounjougou
- Smithsonian Magazine. (n.d.). Looting Mali's History. Retrieved from https://www.smithsonianmag.com/travel/looting-malis-history-144953243/
- Focus on Geography. (n.d.). Living and Spiritual Worlds of Mali's Dogon People. Retrieved from http://www.focusongeography.org/publications/articles/mali/index.html
- ScienceDirect. (2014). Early social complexity in the Dogon Country (Mali) as evidenced by a new chronology of funerary practices. Retrieved from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278416513000743
- HOG Furniture. (n.d.). History and Growth of African pottery making. Retrieved from https://hogfurniture.co/blogs/latest-blog/african-history-of-pottery-making
- Paul Ski Art. (n.d.). Discover the Rich Culture and History of Traditional African Pottery. Retrieved from https://www.paulskiart.com/blogs/journal/discover-the-rich-culture-and-history-of-traditional-african-pottery
Citations:
[1] https://en.wikipedia.org/wiki/Dogon_people
[2] http://www.zyama.com/dogon/pics..htm
[3] https://www.contemporary-african-art.com/african-pottery.html
[4] https://en.wikipedia.org/wiki/Ounjougou
[5] https://www.smithsonianmag.com/travel/looting-malis-history-144953243/
[6] http://www.focusongeography.org/publications/articles/mali/index.html
[7]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278416513000743
[8] https://hogfurniture.co/blogs/latest-blog/african-history-of-pottery-making
[9] https://www.paulskiart.com/blogs/journal/discover-the-rich-culture-and-history-of-traditional-african-pott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