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14. 22:01ㆍ카테고리 없음
멕시코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의 역사와 기원, 특징, 주요제작지역, 제작과정, 현대적 발전과 보존, 사회적 의미
1. 서론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멕시코 치와와 주의 작은 마을 마타 오르티즈에서 생산되는 현대 도자기 예술로, 고대 카사스 그란데스 문화의 도자기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다[1]. 이 독특한 도자기 양식은 1970년대 후반 후안 케사다(Juan Quezada)에 의해 시작되어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2]. 본 논문에서는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의 역사와 기원, 특징, 주요 제작 지역, 제작 과정, 현대적 발전과 보존 노력, 그리고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역사와 기원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의 역사는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후안 케사다는 어린 시절 인근 산에서 장작을 모으던 중 고대 파키메(Paquimé) 유적의 도자기 파편을 발견하게 되었다[7]. 이 발견을 계기로 케사다는 고대 도자기 기법을 독학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3].
파키메는 1200년에서 1450년 사이에 번성했던 카사스 그란데스 문화의 중심지였다[10]. 이 문화는 치와와 주와 소노라 주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있었으며, 정교한 도자기 제작으로 유명했다[10].
케사다는 수년간의 실험을 거쳐 고대 도자기 제작 기술을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 1976년, 미국의 인류학자 스펜서 맥칼럼(Spencer MacCallum)이 뉴멕시코의 중고품 가게에서 케사다의 도자기를 발견하면서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국제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7].
3. 특징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3.1 수작업 제작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물레를 사용하지 않고 전적으로 손으로 만들어진다[8]. 이는 고대 도자기 제작 기법을 계승한 것으로, 각 작품의 독특성과 예술성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3.2 얇은 두께와 정교한 디자인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매우 얇은 두께로 제작되며, 정교하고 복잡한 디자인이 특징이다[7]. 이는 제작자의 높은 기술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높인다.
3.3 자연 재료 사용
도자기 제작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는 마타 오르티즈 주변에서 채취된 자연 재료이다[8]. 점토, 안료, 연마용 돌 등 모든 재료가 지역에서 조달된다.
3.4 독특한 firing 기법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1000-1500°F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구워진다[8]. 연료로는 주로 말린 소똥이나 나무를 사용하며, 이는 도자기에 독특한 질감과 색상을 부여한다.
3.5 개성 있는 스타일
각 도예가는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하여 작품에 반영한다[1]. 이는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의 다양성과 예술성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4. 주요 제작 지역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의 주요 제작 지역은 멕시코 치와와 주의 마타 오르티즈 마을이다[1]. 이 마을은 카사스 그란데스 강 유역에 위치해 있으며, 고대 파키메 유적지와 가깝다[3].
마타 오르티즈 마을의 인구는 약 2,600명으로, 이 중 약 1/4이 도자기 제작에 종사하고 있다[10]. 이는 마을 경제에서 도자기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을 내에서도 특히 엘 포르베니르(El Porvenir) 지역은 도자기 제작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1]. 이 지역에서는 다양한 기술 수준의 도예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5. 제작 과정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의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5.1 점토 준비
도자기 제작에 사용되는 점토는 마타 오르티즈 인근 산에서 채취된다[8]. 채취된 점토는 물과 다른 광물질과 혼합되어 적절한 질감을 갖도록 준비된다.
5.2 성형
점토는 손으로 직접 성형된다. 대부분의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단일 점토 덩어리로 만들어지는데, 이는 전통적인 코일 기법과는 다른 독특한 방식이다[7].
5.3 표면 처리
성형된 도자기는 해킹소 날을 이용해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는다[10]. 이후 돌을 이용해 표면을 연마하여 광택을 낸다.
5.4 장식
도자기 표면에는 정교한 문양이 그려진다. 이때 사용되는 붓은 어린이의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지며, 약 20가닥의 머리카락으로 구성된다[7]. 안료는 주변 산과 계곡에서 채취한 광물을 갈아서 만든다.
5.5 소성
완성된 도자기는 야외에서 건조된 후, 낮은 온도에서 소성된다. 소성 과정에서는 말린 소똥이나 나무를 연료로 사용하며, 도예가들은 연기와 불꽃의 색을 관찰하며 온도를 조절한다[8].
6. 현대적 발전과 보존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전통적인 기법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발전해왔다.
6.1 디자인의 진화
초기에는 고대 파키메 도자기의 디자인을 모방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나, 점차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이 등장하기 시작했다[1]. 각 도예가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하여 작품에 반영하고 있다.
6.2 국제적 인정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국제 미술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후안 케사다는 1999년 멕시코 최고의 예술상인 Premio Nacional de Ciencias y Artes를 수상했으며[10], 여러 박물관에서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다[5].
6.3 교육과 전승
마타 오르티즈의 도예가들은 젊은 세대에게 도자기 제작 기술을 전수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후안 케사다를 비롯한 여러 도예가들이 제자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통의 지속과 혁신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3].
6.4 지역 경제 발전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 산업은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도자기 판매를 통해 마을 주민들의 소득이 증가했으며,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다[2].
7. 사회적 의미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단순한 예술 작품을 넘어 다양한 사회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7.1 문화적 정체성 회복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고대 카사스 그란데스 문화의 재해석을 통해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회복하는 데 기여했다[4]. 이는 식민지 시대를 거치며 단절되었던 토착 문화 전통의 부활을 의미한다.
7.2 여성의 경제적 참여 확대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 산업은 여성들의 경제 활동 참여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 많은 여성 도예가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정 경제 향상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4].
7.3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 산업은 지역의 자연 자원과 전통 기술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2]. 이는 글로벌화 시대에 지역 문화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7.4 문화 간 교류 촉진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국제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멕시코와 다른 국가들 간의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5]. 이는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8. 결론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고대 문화의 재해석과 현대적 혁신의 조화를 통해 독특한 예술 형태로 발전해왔다. 이는 단순한 도자기 제작을 넘어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 회복, 경제 발전,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 등 다양한 사회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앞으로도 마타 오르티즈 도자기는 전통의 보존과 혁신의 균형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1. Wikipedia. (n.d.). Mata Ortiz pottery. Retrieved from https://en.wikipedia.org/wiki/Mata_Ortiz_pottery
2. Palms Trading Company. (n.d.). A Guide to Mata Ortiz Pottery. Retrieved from https://www.palmstrading.com/a-guide-to-mata-ortiz-pottery/
3. Kachina House. (n.d.). The History of Mata Ortiz Pottery. Retrieved from https://blog.kachinahouse.com/the-history-of-mata-ortiz-pottery/
4. Hughes, C. (n.d.). The Women Potters of Mata Ortiz: Growing Empowerment through Artistic Work. University of New Mexico. Retrieved from https://digitalrepository.unm.edu/cgi/viewcontent.cgi?params=/context/anth_etds/article/1033/&path_info=Hughes.pdf
5. New Mexico State University Art Museum. (2024). Mata Ortiz: Highlights from the Lysbeth Warren Anderson Collection. Retrieved from https://uam.nmsu.edu/exhibitions/exhibition-pages/mata-ortiz-highlights-from-the-lysbeth-warren-anderson-foundation-en.html
6. Palms Trading Company. (n.d.). History and Story of Mata Ortiz Pottery: Why Oral Tradition Matters. Retrieved from https://www.palmstrading.com/history-and-story-of-mata-ortiz-pottery-why-oral-tradition-matters/
7. John Moran Auctioneers. (2022). The Pottery Of Mata Ortiz: Exceptional Mexican Ceramics. Retrieved from https://www.johnmoran.com/2022/08/09/the-pottery-of-mata-ortiz-exceptional-mexican-ceramics/
8. Alltribes. (n.d.). Mata Ortiz Pottery. Retrieved from https://alltribes.com/mata-ortiz-pottery/
9. Simon Fraser University. (n.d.). Appropriation (?) of the Month: Mata Ortiz
Citations:
[1] https://en.wikipedia.org/wiki/Mata_Ortiz_pottery
[2] https://www.palmstrading.com/a-guide-to-mata-ortiz-pottery/
[3] https://blog.kachinahouse.com/the-history-of-mata-ortiz-pottery/
[4] https://digitalrepository.unm.edu/cgi/viewcontent.cgi?params=%2Fcontext%2Fanth_etds%2Farticle%2F1033%2F&path_info=Hughes.pdf
[5] https://uam.nmsu.edu/exhibitions/exhibition-pages/mata-ortiz-highlights-from-the-lysbeth-warren-anderson-foundation-en.html
[6] https://www.palmstrading.com/history-and-story-of-mata-ortiz-pottery-why-oral-tradition-matters/
[7] https://www.johnmoran.com/2022/08/09/the-pottery-of-mata-ortiz-exceptional-mexican-ceramics/
[8] https://alltribes.com/mata-ortiz-pottery/
[9] https://www.sfu.ca/ipinch/outputs/blog/appropriation-month-mata-ortiz-pottery/
[10] https://travelthruhistory.com/the-potters-village-mata-ortiz-chihuaua-mexico/
[11] https://www.mataortiz.com